게시물보기
활자 속 상상이 무대 속 입체감으로, 연극 ‘살아내기’ 2017-06-04 20:03:02
그냥커피 조회3,061
[감자, B사감과 러브레터, 봄봄, 운수 좋은 날]
극단 ‘경험과 상상’의 이번 연극은 일제 강점기에 쓰여진 근대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
국가의 쇄 운과 신문물의 도입, 피 끓는 청춘, 자본의 독식과 사회의 모순, 그 속에서 애절한 삶을 살아가는 몰락한 중년의 모습까지.
근 백여 년이 다 되어가는 소설들임에도 지금의 한국의 모습과 한 치도 다를 바 없는 민중 속 삶의 모습을 고스란히 담아놓은 수작들이어서 이번 연극은 더욱 소중해 보이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소설의 내용은 각자의 몫으로 남겨두고 이번 연극 속으로 조금 더 들어가 보자.
[활자 속 상상과 무대 속 입체감]
사춘기 시절 읽었던 그 소설들을 바로 1미터 앞에서 눈과 귀, 그리고 호흡으로 맞닥뜨리니 그 소설의 주인공 마냥 흥겹기도, 애달프기도, 간절하기도 해 더 없는 즐거움을 준다. 소설 속 활자들이 하나하나 살아나 무대를 가득 메워주는 경이로운 경험인 것이다.
‘B사감과 러브레터’는 젊은 혈기를 가득 담은 뮤지컬로, ‘봄봄’은 흥겨운 마당놀이 같은 경쾌함으로, ‘운수 좋은 날’은 한국 무용 같은 정중동의 강렬함으로 해석해 놓은 듯해 옴니버스 형식이 가지고 있는 풍요로움을 배가 시킨다.
피 끓는 청춘의 찰나. 연극 '살아내기_ B사감과 러브레터' 중 (인용 : 경험과상상 페이스북)
[워터마크]
경험과 상상 연극은 볼수록 매력적이다.
이들 만이 가지는 특유의 재미와 감동이 있다. 왜일까?
경험과 상상의 무대는 넓고 객석과 굉장히 가깝다. 일반 소극장 무대의 1.5배에 달하는 넓이를 가지다 보니 파노라마 영화처럼 강한 몰입감을 준다.
배우들의 동선도 다양하게 사용해 관객이 무대에 서 있는 듯 입체감을 부여한다.
소품의 사용에서도 절제미가 좋고 다양한 배치와 사용으로 관객의 상상력을 극도로 끌어올린다.
원작이 가지고 있는 한국적 정서를 담아내고 있는 하얗고 긴 천의 사용은 이 극단이 사용하는 중요한 텍스트라 할 정도로 보고 나서도 강한 여운으로 남는다.
극 역시 잘 다듬어 져 있고 불필요함을 걷어내 질질대지 않고 간결하며 강한 페이소스를 남긴다. 뿐만아니라 극단이 만든 대부분의 극은 완성도가 매우 높은 편이어서 볼 때마다 그 퀄리티에 놀라게 된다.
그리고 연출가를 비롯해 배우들의 진지함, 극에 대한 현대적 해석과 철학은 경험과 상상이 가지는 특유의 감성으로 녹아들며 그들만이 가지는 독특한 워터마크로 남는 게 아닌가 싶다.
이번 연극은 위 네 편의 소설 중 세 편을 엮어 옴니버스 형식으로 꾸며져 있다.
한주 단위로 담아내는 극의 종류가 다르니 골라보는 재미를 더해준다.
필자는 다음 주 다른 극으로 엮은 극을 한 번 더 보려고 한다.
연극을 보기 전 산책하기도 좋고 보고 나서도 두런두런 이야기 나눌 곳들이 많아 나들이하는 재미도 참 좋은 경험과 상상이다.
미장센이 뛰어났던 극 중 한 장면. 연극'살아내기_운수 좋은 날' 중 (인용 : 경험과상상 페이스북)

<살아내기 _ 감자, B사람과러브레터, 봄봄, 운수좋은날>
공연기간 : 5월25일-6월18일 / 매주 목금토일
공연시간 : 평일8시 주말4시
관람연령 : 초등학생 이상 관람가
런타임 : 90분
공연장소 : 창작플랫폼 경험과상상
제작/주관 : 극단 경험과상상
문의 : 02- 6949-2016 / 010-4146-2016

<제작진 STAFF>
연출 및 각색 고건령
각색 이신영, 김미경, 임선아
음악 이정아
음악 김효진
음악 임한빈
음향 박성석
조명 김좌훈
무대 이종승
무대 김지영
안무 양신우
조연출 안진영

<출연진 CAST>
차준호 봄봄_ 이장B,운수좋은날_ 김첨지B
이정아 B사감과 러브레터_ B사감
이승구 감자_ 아버지, 봄봄_ 이장A, 운수좋은날_ 김첨지A
오희진 운수좋은날_ 아내A
한덕균 감자_ 남편, 봄봄_ 장인, 운수좋은날_ 치삼
안진영 감자_ 복녀A
김좌훈 감자_ 왕서방
이양우 봄봄_ 문태B, B사감과 러브레터_ 남학생2
유윤주 (Youn Joo Yoo) 감자_ 복녀B, B사감과 러브레터_ 여학생2B
이응철 봄봄_ 만수B / 문태A, B사감과 러브레터_ 남학생1
임형석 봄봄_ 만수A, B사감과 러브레터_ 남학생3
김다올 봄봄_ 점순B, B사감과 러브레터_ 여학생3A
이상희 감자_ 어린복녀, 운수좋은날_ 아내B, B사감과 러브레터_ 여학생1B
민윤희 감자_ 동네아낙, B사감과 러브레터_ 여학생1A
윤지수 감자_ 새색시, 봄봄_ 점순A, B사감과 러브레터_ 여학생3B
임선경 B사감과 러브레터_ 여학생2A
*플티 리뷰단 이재열의 글입니다.


댓글 0